서울스페셜수면의원

싱가포르 수면센터
헬스조선 칼럼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이시형박사 선마을
민성원 연구소
앤씰 매트리스
DUXIANA
yes24 소아책
뇌졸중
뇌졸중에 대해 알아봅시다.
“코골이가 뇌졸중의 원인임을 아십니까?" 코골이 -> 산소저하(수면무호흡) -> 뇌졸중
뇌졸중이란?
흔히 우리들이 중풍이라고 부르는 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뇌가 손상을 받아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뇌혈관 장애 또는 뇌졸중이라고도 합니다. 뇌졸중은 크게 혈관이 막혀 생기는 뇌경색증과 혈관이 터져 생기는 뇌출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전체 뇌졸중 환자 중 뇌경색이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 뇌출혈, 지주 막하출혈순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T2 확산 이미지 뇌경색

뇌졸중은 왜 생기나요?

뇌졸중의 가장 흔한 원인은 동맥경화 (죽상동맥경화성 혈전증)입니다. 동맥경화가 있으면 혈관이 점차 좁아져 혈관 내 혈류가 줄어들게 되는데, 이 상태가 더 진행되면 혈관이 아예 막혀 버려 뇌 조직으로의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뇌에 손상이 오게 됩니다. 그 외에 색전증, 고혈압성 뇌 내출혈, 동맥류, 혈관 기형, 동맥염, 혈전성 정맥염, 혈액 질환, 모야모야병 등이 뇌졸중의 원인 질환이 됩니다. 뇌색전증은 심장판막증이나 부정맥과 같은 질환이 있을 때, 심장 내에 피가 원활히 흐르지 못하고 고여 혈전 (피딱지)이 쉽게 만들어지고 이러한 혈전이 혈류를 타고 흘러가다가 뇌혈관을 막는 것입니다. 뇌졸중 발생 시간이 가장 빈번한 시간대는 새벽 3시~6시 사이입니다. 그 이유는 수면 중 가장 산소가 떨어지는 시간대로 심장과 뇌 혈관에 가장 부담이 발생되는 시간대로 자고 난 후 운동 마비가 온 경우 치료의 골든 시간을 놓치게 됩니다.

뇌졸증의 증상은?

뇌졸중의 발생을 의심하게 하는 몇 가지 위험한 징후로는
1. 갑자기 한쪽 얼굴이나 팔, 다리 등에 힘이 빠지거나 저린 느낌이 온다.
2.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말귀를 못 알아듣거나 혹은 발음이 어눌해진다.
3. 갑자기 한 쪽 눈이 침침해지거나, 시야의 한 쪽 부분이 잘 안 보인다.
4. 갑자기 어지럽거나, 한 쪽으로 자꾸 쓰러지려고 한다.
5. 평소 두통이 없던 사람이 갑자기 심한 두통을 호소하거나, 평소의 두통과는 다른 양상의 두통을 보인다 등 입니다.

뇌졸중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뇌졸중은 미리 예견할 수 있으며 본인의 노력에 따라 예방만 잘하면 무서운 결과를 방지 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즉 고혈압, 당뇨병, 흡연, 심장 질환, 고지혈증, 비만증, 수면호흡장애, 코골이 등과 같이 뇌졸중을 잘 일으킬 수 있는 질환들을 미리미리 발견해, 평소에 이를 잘 치료하는 것이 뇌졸중을 가장 쉽게 확실하게 치료하는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뇌압을 떨어뜨리고, 항혈소판제나 항응고제 (유로키나아제, 헤파린)를 사용하여 더 이상의 진행을 예방하면서, 감염 | 등의 합병증에 대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급성기에 살아남은 뇌졸중 환자의 2/3가 6개월 이내에 보행이 가능하며, 그 중 80% | 정도가 혼자 옷을 입거나 용변을 보는 등 일생 생활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수면 중에 코를 심하게 골거나 수면무호흡이 있는 환자는 뇌졸중에 쓰러진 환자가 1년 안에 재발되는 비율보다 높게 뇌졸중이 발생되므로 미국 등 선진국가에서는 뇌졸중 환자의 발생률을 줄이기 위해 국가가 수면장애 치료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서울수면센터 뇌졸중 예방 클리닉

뇌졸중을 한번 겪었거나 현재 뇌졸중 위험군에 있는 환자는 MRI 와 MRA 촬영 후 뇌혈관 상태를 확인하여 약물 치료 및 수술 치료 . 여부를 가리고 수면다원검사를 통하여 뇌졸중 및 심장질환의 위험도를 평가 받습니다.

빠른 예약상담
문의를 남겨 주시면 예약상담을 드립니다.


개인정보 취급 방침 동의   자세히 보기
  • 대표번호 02-543-0089
  • 진료시간 평일 9시~17시 / 토 9시~12시 (2,4째주만)
  • 오시는길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3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