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스페셜수면의원

싱가포르 수면센터
헬스조선 칼럼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이시형박사 선마을
민성원 연구소
앤씰 매트리스
DUXIANA
yes24 소아책
기면증
기면증에 대해 알아봅시다.
기면병
인간의 수면은 비렘 (NREM) 수면 (non-rapid eye movement-sleep)과 렘(REM) 수면 (rapid eye movement-sleep)으로 나뉜다. 정상 성인의 밤 수면은 4~6회의 주기가 반복된다. 수면은 대개 NREM 수면으로 시작하여 점점 깊은 수면으로 들어간다. 수면 시작 후 80~100분에 첫 번째 NREM 수면이 나타나고, 그 후로는 NREM 수면과 REM 수면이 약 90분을 주기로 반복된다. REM 수면은 전체 수면 시간의 20~25%를 차지한다. REM 수면시기에 사람은 꿈을 꾸게 되는데, REM 수면 중에 깨어나면, 대부분 꿈을 기억하지만, REM 수면이 끝난 후에 깨어나면 꿈을 거의 기억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면증은 낮 시간에 과도하게 졸립고 REM 수면의 비정상적인 발현, 즉 잠이 들 때 (입면, hypnagogic) 나 깰 때 (각성) 환각, 수면 마비, 수면 발작 등의 증상을 보이는 신경과 질환이다.

원인

기면증은 생각만큼 그 수가 적은 질환이 아니어서 연구에 따르면 성인 중 약 0.02~0.16%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면증은 간질이나 단순한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수면 기전의 이상, 특히 REM 수면 억제 기전의 이상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1) 수면발작(sleep attack) 참을 수 없는 수면이 엄습해 피할 수 없는 것이다.
2) 졸도발작(cataplexy), 즉 갑작스럽게 근력의 손실이 오는 증상과 함께 일어난다. 다른 증상으로는 수면과 각성 사이에 REM 수면의 요소가 반복적으로 갑자기 뛰쳐나오는 수가 있다.
3) 수면마비(sleep paralysis)로도 나타나는데 아침에 일어날 때 가장 흔하게 일어나며 의식은 있으나 근육을 움직일 수 없다.
4) 입면 환각 이는 잠이 들 때나 깰 때의 환각 증상으로 나타나고, 수면이 시작되거나 끝날 때 나타난다. 이 4가지 중 수면발작만 있어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진단

A. 최소 3개월 동안 매일 반복되는 저항할 수 없는 졸음과 함께, 수면 후 상쾌함을 느끼는 수면발작이
일어난다.
B. 아래 중 하나 또는 두 가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
1) 졸도발작(짧은 기간 동안의, 강한 감정과 연관된, 갑작스런 양측성 근력의 손실)
2) 수면과 각성 사이에 REM수면의 요소가 반복적으로 갑자기 뛰쳐나오는 수가 있으며, 잠이 들 때나 깰 때의 환각, 수면의 시작이나 끝에 수면마비로 나타난다.
C. 약물(예: 남용된 약, 처방된 약)에 의한 직접적인 생리 작용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에 의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검사

야간 및 주간 수면 다원검사를 통해 확진한다.

진행과정

기면증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청소년기나 이른 성인기에 발생하고 대체적으로 30세 이전에 발생한다. 질환의 경과는 느리게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일정 수준에서 머물러 평생 지속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증세가 호전하므로 가장 졸려운 젊은 시절에 조절이 중요하다.

빠른 예약상담
문의를 남겨 주시면 예약상담을 드립니다.


개인정보 취급 방침 동의   자세히 보기
  • 대표번호 02-543-0089
  • 진료시간 평일 9시~17시 / 토 9시~12시 (2,4째주만)
  • 오시는길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3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