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 있어 숙면이라는 건 멜라토닌이라는 수면유도 호르몬이 아침부터 뇌 안에서 낮 시간동안 축적이 되어 캄캄한 밤이 되어 뇌에서 분비되야 자연스러운 잠을 자게 되는 것이다. 낮 시간 동안 스트레스나 불안 우울 등의 감정은 낮 시간 동안에 잠을 잘 자게 하는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 체계에 혼란을 야기 시켜 불면이라는 고통스런 상황을 만든다. 따라서 초기 불안이나 우울 증세에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불면이다. 몇 가지 패턴으로 나타나는데 불안이 더 큰 사람은 입면이 안 되는 즉 잠의 유도가 힘든 상황으로 발전하고 우울 증세가 큰 사람은 자다가 자주 깨고 일찍 깨는 상황으로 발전된다.
연예인들은 일의 속성상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생체 시계의 혼란이 자주 발생되어 불면 증세가 쉽게 발생되고 그로 인해 쉽게 우울해 질수 있는 상황에 빠져든다. 불면증은 우울증을 악화 시키고 우울증은 다시 불면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이 악성 고리에 빠져 들면 우울도 불면도 심해져서 치료가 복잡해진다.
최근에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불면증의 원인이 완전히 밝혀지므로 불면증이 의심될때에는 조기 진단을 통해 불면증 치료를 잘 받으면 잠도 잘 오고 우울 증세도 호전이 되므로 초기 치료의 중요성은 백번 강조해도 모자랄 만큼 중요한 상황이다.